[경기/50세/여/신체화장애] 잠 못자고 온 몸의 근육통이 심해요

페이지 정보

상담분야 : 자율신경클리닉|불면증|온몸통증|신체화장애
작성자 김선숙 작성일24-05-08 09:40 조회462회

본문

저는 잘먹고 변도 잘보는데 온 몸의 근육통이 너무 심합니다.

30대에 결혼해서 약간의 불면증은 있었지만 심하지 않았고
항상 감기 몸살처럼 으실으실거렸고 근육통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괜찮겠지 했는데 50대에 접어 들면서 더욱 심해져 검사를 해보았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다고 하는데 잠은 더더욱 못자게 되어 심각한 상태입니다.

주변의 권유로 신경과에 갔더니 심리적인거라고 약을 먹고 있는데
조금 효과는 있지만 언제까지 먹어야될지 몰라 치료시기를 놓칠까봐 올려봅니다.

나을수 있을까요?
답글내용

안녕하세요? 정이안원장입니다. 

안 아픈 곳이 없이 다 아픈 신체화 장애 증상은 그 종류와 범위가 워낙 방대해서 전신의 다양한 통증과 이상 반응이라고 이야기는 편이 더 정확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런 다양한 증상들은 심리적인 불안, 부정적인 감정 등의 스트레스가 신체의 통증으로 나타나는 심신증(心身症)이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증상은 분명히 있는데, 뚜렷한 원인이나 신체의 이상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분명히 꾀병은 아니며, 증상은 확실히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그동안 오랜기간 온몸의 근육통이 심했던것이 다른 이유가 아니라면, 신체화장애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50대 접어들면서 더 심해진 것은 신체화장애 증상 자체가 심해졌을 수도 있지만, 갱년기 증후군과 맞물려서 자율신경 기능의 균형이 깨어졌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신체화장애나 불면증, 갱년기 증후군 모두 자율신경기능의 균형을 잡는 근본치료가 필요한 질병이고, 
정확한 것은 직접 진찰해보아야 알 수 있으니, 조만간 내원해보시기 바랍니다. 

광화문 진료실에서 정이안 드림.   

 





 

서울시 중구 무교로 19, 더익스체인지서울몰 7층 │사업자번호: 192-22-00451
대표자: 정이안 │TEL: 02-739-0075 │E-mail: jclinic@jclinic.co.kr

COPYRIGHT(C) 2020 JEONGIA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