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49세/여/상열감] 안면홍조로 얼굴이 벌개요

페이지 정보

상담분야 : 자율신경클리닉|상열감
작성자 손민주 작성일25-04-15 11:33 조회311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40대 후반이고 아직 폐경은 안됬습니다. 여기 글을 쓰게 된 이유는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안면홍조로 문의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제가 열이 많은 편이 아닌데 갑자기 한달전 부터 얼굴이 확 뜨거워졌다가 또 식었다가 하며 얼굴이 벌개집니다

땀도 났다가 식었다가 하는데 제가 아직 갱년기 나타날 증상은 아닌 것 같다라고 생각하고는 있는데, 이렇게 얼굴이 심하게 벌개지니까 치료를 해야겠다 싶어서 문의 드립니다

증상을 찾아보니 갱년기 증상인 것도 같은데 아직 생리는 하고 있습니다. 그 외 별다른 증상들은 없습니다.  


얼굴에만 약간 열이 있는데 안면 홍조가 없다가 갑자기 이렇게 생길 수도 있나요?

그리고 어떻게 치료해야할지요? 

답글내용

안녕하세요? 정이안원장입니다. 


얼굴 열감이 심해서 고생이시군요. 갱년기도 아닌데, 꼭 갱년기 증상처럼 증상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갱년기와는 상관없이 체온, 땀, 혈관 수축과 확장 등의 기본적인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자율신경의 균형이 꺠어진 때문에 생기는 ‘상열감’입니다.


 ‘상열감’은 말 그대로 열감이 주로 얼굴과 목, 머리 주위로 올라오는 증상입니다. 이유없이 낮술 마신 사람처럼 볼이 달아오르고 목도 벌겋게 열이 오르면서 심하면 등부터 머리까지 후끈거리고, 땀을 흠뻑 흘리기도 합니다. 


이 상열감은 자율신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자율신경은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상열감은 교감신경의 과도한 활성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과로 등으로 교감신경이 과하게 활성화되면 상체, 특히 얼굴과 목, 가슴으로 혈액이 몰리고 혈관이 확장되어 열감이 느껴집니다.


한방 치료는 급한 치료(교감신경을 안정시키는 치료)를 먼저 진행한 후에 원인치료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는 순서로 진행하게 되고, 치료는 한약과 약침으로 진행됩니다. 치료방법이나 치료 기간은 진찰 후에 정확히 알 수 있으니,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조만간 진료실에서 뵙겠습니다. 


광화문에서 정이안원장 드림. 

서울시 중구 무교로 19, 더익스체인지서울몰 7층 │사업자번호: 192-22-00451
대표자: 정이안 │TEL: 02-739-0075 │E-mail: jclinic@jclinic.co.kr

COPYRIGHT(C) 2020 JEONGIA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