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31세/남/자율신경실조] 상열감,불면,목어깨근육뭉침으로 고통 받는 환자입니다.

페이지 정보

상담분야 : 자율신경클리닉|화병|불면증
작성자 jhg2310 작성일24-03-26 20:04 조회109회

본문

안녕하세요.

근 5년 가까이 상세불명의 자율신경 실조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입니다.
지속된 가슴, 등쪽 열감으로 일에 집중하기가 힘들고, 가슴이 답답하고,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피로함을 달고 삽니다..
이 증상만 완치된다면 정말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한의원 치료를 계속받고 있는 중입니다만, 증상이 호전되는 듯 하다가도 다시 재발하고, 한약 복용 후 열감이 내려가면 어지럼증과 식욕 부진이 동반됩니다.. 평소에는 잘 하지 않던 체도 하구요.. 한약을 복용하면 빌리루빈 수치도 높아지더라구요(총빌리루빈 수치 1 후반대로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관련 증상들과 연관이 있을 것도 같습니다

저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등과 가슴쪽이 항상 뜨겁고, 갈증과 빈뇨 현상이 있습니다. 해당 증상으로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되고 불면 현상이 생겼습니다.(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오히려 추위를 많이 타는 편에 속했습니다.)

2. 술을 많이 먹으면 해당 증상에 대한 감각이 무뎌지고, 증상이 나타나기 전처럼 추위도 많이 타고 예전과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다만 먹고 난 다음날이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3. 사정 시 증상이 심해집니다. 빈도가 굉장히 낮음에도 그렇습니다.

4. 한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는데, 증상이 호전되면 어지럼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5. 상체 쪽 웨이트 운동을 하면 증상이 심해지고, 한 번 오른 열이 잘 식지를 않습니다.(병으로 인해 현재는 웨이트 운동을 그만둔 상태입니다.)

6. 열감이 생긴 이후로 가슴과 목 사이, 목에 붉은 반점 같은 것이 생겼습니다.

7. 피부가 굉장히 건조해졌고,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게 됐습니다.

8. 어깨, 승모, 목이 풀어줘도 계속 뭉칩니다.

9. 조금만 무거운걸 들거나 몸을 써도 금방 더워져 버립니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 한약을 먹고 전반적인 열감은 어느 정도 낮아졌는데 식욕 부진과 어지럼증이 동반되고 등의 뜨거움은 나아지지 않거나 오히려 더 심해집니다..

증상이 발생하기 전 저는 마른 체질에 추위를 잘타고 소화기가 약한 편이어서 차운 음식을 잘 못 먹었었는데, 증상이 발생하고 나서는

소화기는 또 오히려 좋아져서 밥도 잘먹고 찬 음식도 쉽게 섭취가 가능했습니다.

지금 다니는 한의원에서는 기를 내리는 치료를 한다고 하고, 일단 치료를 계속해보자고 하는데 식욕이 너무 떨어지고 어지러워져서 계속 관련 치료를 지속해도 될지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제가 몸이 예민한지라 약은 엄청 약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내용

안녕하세요? 정이안원장입니다. 

올려주신 증상들로 보아서, 현재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은 '수승화강'(상체는 시원하고 복부와 하체 그리고 손발은 따뜻하게 유지하는 건강한 순환상태)이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들인데, 현재 올려주신 증상들로 보아서는 증상이 가볍지 않습니다.  


그리고 증상들은 모두 자율신경실조로 인한 증상들이기도 합니다. 

치료를 통해 더 나아진 증상도 있지만, 새로운 증상들도 나타나고 있고, 한약 복용때마다 빌리루빈도 증가하는 이유는 현재 치료를 담당하시는 한의사 선생님께 꼼꼼히 더 체크받으셔야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치료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의 업다운 상황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인지를 치료 중인 한의사 선생님이 정확히 알고 계실테니까요. 

그리고 치료를 통해 몸이 호전되고 있는 것을 환자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검사자료가 있으면, 이런 문제들이 치료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의 업다운 상황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인지를 쉽게 감별할 수 있습니다. 

거리가 좀 있으시지만, 저희 병원으로 내원하신다면, 현재의 상태를 점검하고, 지금까지의 치료로 수승화강상태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보실 수 있고, 검사결과에 따라 치료방향설정, 그리고 치료방법 상담도 가능합니다. 

아무쪼록 쾌유를 바랍니다. 

광화문에서 정이안원장 드림.    

 

서울시 중구 무교로 19, 더익스체인지서울몰 7층 │사업자번호: 192-22-00451
대표자: 정이안 │TEL: 02-739-0075 │E-mail: jclinic@jclinic.co.kr

COPYRIGHT(C) 2020 JEONGIA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