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소화도 안되고 숨쉬기가 너무 힘듭니다. (서울 광화문 30대초반/남 공황장애)
저는 어릴때부터 위가 약해서 잘 체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체질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체하면 저의 어머니께서 한의원에 데리고가서 침을 맞게하고 한약을 먹게 해주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직장상사와 계속 트러블이 생기면서 소화가 안되고, 가슴도 답답하고 멍한 느낌이 오래갔는데, 지난 주에 집에서 쉬고 있는데 갑자기 숨을 못쉬겠고 과호흡이 와서 응급실가야 하나 하는 상황이 발생했지만 응급실은 안갔고, 밤새 불안해서 잠을 못 잤습니다.
어젯밤에 폭풍검색을 통해서 자율신경실조라는 검색어에 저의 증상이 다 포함되어 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자율신경과 연관된 모든 증상을 잘 치료해주신다고 해서 이렇게 문의를 드립니다.
저의 증상이 어느정도 심각하고, 어느정도 치료를 하면 증세가 좋아질까요?
http://kin.naver.com/qna/detail.naver?d1id=7&dirId=70301&docId=442503206
A. 정이안한의원 정이안 원장님 답변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이안입니다.
호흡곤란, 소화불량 등으로 많이 불안한 상태이신 것 같습니다.
호흡곤란이 모두 공황증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정황으로 보아서는 공황증도 있으신 것으로 추정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위장기능이나 공황증과 같은 증상들은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뇌의 파장은 교감신경을 통해 바로 위장이나 심장을 자극하고 소화불량과 가슴답답, 그리고 호흡곤란 느낌 등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자율신경 중에서 교감신경이 과하게 항진됩니다.
교감신경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되면, 혈압, 혈류, 호흡이 모두 빨라지고, 백혈구속의 과립구가 늘어나서 면역은 약해집니다.
그리고, 호흡이 빨라지다 보면, 숨을 쉴수가 없고 극도로 불안해서 쓰러질 것같은 공황장애, 그리고 만성적인 소화불량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증상들은 한방으로 치료 가능하고 치료효율도 좋습니다.
지금의 증상이 어느정도 심각한지, 그리고 치료기간은 얼마나 될런지를 알기 위해 검사와 진찰이 필요하니, 진찰을 먼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